생리전아랫배통증 원인과 함께 완화하는 방법까지 알아보자
본문 바로가기

건강꿀팁

생리전아랫배통증 원인과 함께 완화하는 방법까지 알아보자



여성들은 월경주기가 되면 아랫배통증을 느끼는 분들이 많습니다. 통증이 심한경우 일상생활이 불가능할 정도라서 생리휴가가 생겨나기까지 했죠. 생리통증을 경험하지 못한 분들은 고통을 이해하기 어렵지만 통증이 있는 분들은 매달 겪어야 하는 고통스러움에 허리가 끊어져 나가는 고통을 호소하고 있죠. 오늘은 이렇게 심한 생리전아랫배통증의 원인은 무엇인지 알아보고 완화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생리전아랫배통증 원인은 무엇일까?

생리전통증은 배란통이라고도 하는데요. 생리가 오기전에 아랫배가 쿡쿡 찌르는 느낌이 들기도 하고, 찌르르르 하며 지속적인 통증을 주기적인 간격으로 느끼게 됩니다. 이런 생리전통증은 여성 중 20%에 해당하는 정도의 분들이 겪고 있다고 하는데요. 특히 배의 아랫부분에서 통증이 느껴집니다. 


원인으로 밝혀진 바에 의하면 에스트로겐이 감소되고 난소가 파열되며 복통이 나타나는 것이라고 하는데요. 통증이 금방 가라앉지 않고, 심한 경우 몇일이나 이어지기 때문에 굉장히 힘듭니다. 배의 통증이 지속되면서 몸이 떨리거나 체온이 떨어지고, 두통이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생리전통증을 가리켜 배란통이라고 하는데요. 매달 비슷한 시기에 반복됩니다. 배란통을 정확하게 검사하는 방법은 병원에서 기초체온검사와 초음파검사를 통해 확인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배란통을 정확하게 체크하는 이유는 이 기간이 배란기가 되기 때문인데요. 임신을 앞둔 분들은 배란통이 시작되는 시기와 끝나는 시기를 계산해 가임기를 염두해 임신계획을 세우기도 합니다. 병원에서 가임기간을 정확하게 잡아주기 때문에 도움을 받는 것도 좋습니다. 


이런 생리전통증은 몸에 특별히 나쁜 것은 아니기 때문에 치료를 필요로 하지는 않는다고 합니다. 하지만 몸이 힘들고 고통스러워져 일상생활이 불편해지기 때문에 도움을 받고 싶은 분들이 많죠. 때문에 병원에서 배란통의 통증을 완화하고 싶다고 하면 특별한 처방전을 주지는 않지만 진통제를 복용하길 권유하기도 합니다. 




2. 생리전아랫배통증을 완화시킬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 

병원에 방문하지 않더라도 일생에서 생리전 통증을 완화할 수 있는 방법도 몇가지 있습니다. 우선 첫번째는 아프기 전에 진통제를 미리 먹는 것입니다. 통증이 있을때는 미련하게 고통을 참는 것보다 약을 먹어 증상을 완하시키는 것이 훨씬 낫습니다. 


배가 아파도 참고 참다가 마지막에 먹는 것보다 오히려 통증이 오기전 미리 먹어서 통증이 오지 않도록 하는것이 좋습니다. 때문에 배란통을 겪는 분들은 통증이 없더라도 생리혈이 비치기 시작할때 바로 진통제를 먹으면 좀더 통증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만약 배란통이 극에 달할 정도로 심한 분들은 6~8시간 간격을 놓치지 말고 진통제를 먹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다음 방법은 월경이 오기 전과 월경 진행중 운동을 하는 것입니다. 보통 생리가 시작되면 여성분들은 움직임을 최소화하고, 운동도 하지 않고 집에서 쉬는 것이 좋다고 생각하는데요. 오히려 반대로 누워만 있는 것은 혈액순환을 막기 때문에 더 통증을 강하게 만듭니다. 가벼운 걷기나 산책등을 통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면 체내에서 엔도르핀이 만들어지는데요. 이 엔도르핀 물질은 자궁의 경련을 완화시켜주답니다. 앞으로는 생리통이 있으면 더 몸을 움직여서 통증을 완화하시길 권해드립니다.


세번째 방법은 바로 자세입니다. 누워 있을때 웅크린 자세를 하는 것이 좋은데요. 고양이처럼 옆으로 누워 웅크린 자세를 하면 통증이 살짝 완화되는 것을 느낄 수 있다고 합니다. 이유는 바로 긴장이 풀리기 때문인데요. 옆으로 웅크리면 배의 골격근이 긴장을 풀 수 있다고 합니다. 자연스럽게 자궁을 압박하지 않으면서 긴장을 풀어주며 통증이 더 심해지지 않는 것이죠. 


마지막 방법은 음식을 통해서 완화시키는 것인데요. 평상시 생리통에 좋은 음식을 챙겨드신다면 생리통을 덜 느낀다고 합니다. 특히 좋은 음식은 미역, 바나나, 석류, 쑥차, 부추, 우엉등이 있는데요. 혈액을 맑게 하고 독소를 제거하며 세로토닌이 풍부하고 에스트로겐이 여성호르몬을 안정시켜주고, 나쁜 피를 배출해주는등 많은 기능이 있는 식품들입니다. 때문에 평상시 생리통이 심한 분들은 이 음식들을 잊지 말고 챙겨 드시기를 추천해드립니다. 



 

여기까지 생리전아랫배통증 원인과 함께 완화하는 방법까지 알아보았는데요. 생리통증은 아프다고 해도 주위에서 별것 아니라는 시선으로 바라볼때가 많아 정신적으로도 많이 힘들어지는것 같습니다. 그나마 요즘에는 좀 덜하긴 하지만요. 내 몸은 내가 지켜야지 다른 방법이 없는것 같네요. 제가 알려드린 방법이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면서 알려드린 방법 이용하셔서 생리통이 없는 나날 되시길 바래봅니다. 이상으로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