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경 도수 보는방법 어렵지 않아요
본문 바로가기

생활꿀팁

안경 도수 보는방법 어렵지 않아요



안녕하세요. 생활에 유용한 정보를 전해드리는 꿀팁저장소입니다. 오늘은 안경 도수 보는방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하는데요. 안경을 새로 맞추게 되면 안경점이나 안과에서 도수를 진단받게 됩니다. 시력 검사를 한 후 시력이 나쁘면 처방전을 받게 되는 것이죠. 이때 내 시력이 알기 위해서 처방전을 보면 무슨 말인지 알기가 어렵습니다. 보통 암호같다면서 어려움을 호소하죠. 하지만 알고나면 어렵지 않은데요. 그럼 알아보겠습니다.




예를 들어서 설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처방전을 보면 아래와 같은 숫자를 확인하실 수 있으실 거예요. 

OD -2.75(Sph) -1.25(Cyl) x 10(AXIS)

OS -3.50(Sph) -1.50(Cyl) x 150(AXIS)


OD는 오른쪽 눈을 가리키는데요. 오른쪽 눈의 시력이 -223 -130 x 10 라는 뜻입니다. 또 OS는 왼쪽이라는 뜻이죠. 또 Sph는 Sphere로 근시와 원시의 정도를 나타냅니다. 만약 Sph 가 +일 경우 원시로 볼 수 있습니다. 원시는 가까운 곳이 잘 안보이는 것을 원시라고 하죠. - 일 경우에는 근시입니다. 근시는 먼 곳이 잘 안보이는 것을 근시라고 하죠. 

Cyl 의 숫자는 난시의 정도를 뜻합니다. 마지막으로 AXIS는 난시의 방향을 의미하는데요. 만약 난시가 있을 경우 이 숫자에 표시됩니다. 난시가 없을 경우 표시되지 않죠. 난시는 1도부터 180도로 표기되며 만약 방문자님이 눈이 흐리게 보인다면 180도에 가까우실 거예요. 위의 예시에서 180도는 무척 흐리게 보이는 것이죠.

그렇다면 위의 숫자를 해석하면 OD 즉 오른쪽은 shp가 -이므로 근시정도가 -2.75입니다. 왼쪽 OS는 -3.50이므로 역시 근시-3.5입니다. 안경렌즈를 맞추실때 렌즈의 도수가 이 숫자가 되는 것입니다. 안경도수 오른쪽 -2.75이고 왼쪽 -3.5인 것입니다. 

여기까지 안경 도수 보는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이번에는 안경 맞추실 때 주의할점에 대해 알아볼까해요. 안경은 안과에서 처방받은 시력검사지를 들고 가서 하는것이 가장 정확하다고 하는데요. 귀챦기 때문에 안경점에서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보다 정확한 안경도수를 맞추기 위해서 꼭 안과에 먼저 방문하셔서 시력검사를 하고 안경이나 렌즈를 맞추길 권해드립니다. 

다음으로 두번째는 안경점에 가시면 안경이든 렌즈든 가격이 천차만별입니다. 같은 안경알인데 어떤것은 만원대고 어떤것은 10만원대까지 있죠. 렌즈 역시 수입렌즈, 압축렌즈라며 가격이 비싼 것이 많은데요. 굳이 렌즈를 수입렌즈로 한다고 해도 더 좋을 것은 없습니다. 때문에 안경이나 렌즈는 본인 예산에 맞추는 것이 가장 현명합니다. 

그리고 본인한테 잘 어울리는 안경테를 고르셔야 하는데요. 혼자 가는 것보다 가족이나 친구들과 함께 가서 옆에서 봐달라고 하는것도 한 가지 방법입니다. 거울로 보는 것보다 실제로 보는 것이 정확하기도 하고, 객관적인 눈이 정확할 수 있으니까요. 물론 여러번 안경을 맞춰본 분들은 자신에게 어울리는 안경테를 쉽게 고르겠지만, 처음 안경을 맞추는 분들은 안경테 고르기가 생각보다 어려울 수 있습니다. 

안경점은 남대문시장쪽이 저렴하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하지만 처음 안경을 맞추는 분들이 굳이 멀리까지 찾아가실 필요는 없습니다. 가격 차이도 생각보다 크지 않으며, 숙련자용 가게 같은 느낌이 있어서 안경을 고르기도 더 어려울 수 있습니다. 

안경을 맞추실때 난시가 있다면 안경을 처음 착용 시 어지러울 수 있습니다. 안경은 처음 착용하면 적응하는데 일주일정도 걸린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만약 난시가 있는 분들이라면 적응하는데 시간이 좀 더 걸릴 수 있죠. 눈이 쉽게 피로해질 수 도 있습니다. 

안경테는 가벼울수록 가격이 비싸집니다. 하지만 가격은 다소 비싸더라도 가벼운 안경테가 더 좋습니다. 다만 평소 활동적이고 운동을 많이 하는 편이라면 저렴한 것으로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생각보다 안경테가 잘 부러집니다. 비싼 안경테로 했다가 농구나 축구 몇번 하고 안경테 부러뜨리고 저렴한 것으로 갈아타는 분들도 많습니다. 실제로 제 주위에 저렴한 안경테를 사용한다고 해서 딱히 불편하다는 사람은 보지 못했습니다. 



마지막으로 안경테는 저렴한 것을 사용하더라도 안경 렌즈는 좀 더 고급으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산 안에서 구입하시되 렌즈를 좀 더 신경쓰시고 안경테는 편하고 저렴한 것으로 추천해드리고 싶습니다. 특히 처음 구입하는 분들은 더욱 비싼 안경을 살 필요가 없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처음에는 더욱 미숙해서 안경 벗을때도 망가뜨리는 일이 많습니다. 

한가지만 더 팁을 드리자면 안경테가 부러지지 않은 이상, 안경테의 부속품이 빠졌다면 구입하신 안경점에 가서 A/S를 의뢰하시면 친절하게 수리해주실 겁니다. 저역시 몇번 가봤는데 소소한 수리비용은 내라는 소리 들어본 적 없습니다. 항상 친절하게 수리해주시고, 사용 요령도 가르쳐주시고 하시죠. 

이렇게 안경 수리를 할 경우도 있기 때문에 가까운 곳에서 안경을 구입하는 것이 좋은 것이죠. 여기까지 안경 도수 보는 방법을 알아보고 안경 구입 요령에 대해서도 알아보았는데요.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며 글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눈 건강을 잃으면 다시 되찾기 힘드므로 항상 유의하셔서 평생 건강하고 밝은 눈으로 지낼 수 있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