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9월 제철인 옥수수 효능과 옥수수 맛있게 찌는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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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식꿀팁

7월∼9월 제철인 옥수수 효능과 옥수수 맛있게 찌는법

안녕하세요 니∼킥입니다.

 

 

 

한참 옥수수가 무르익을 시기 입니다.

 

맛있는 옥수수를 진도에서 받아서 이렇게 삶아 먹었습니다.

 

정말 맛있네요  ㅎ

 

그럼 옥수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밀, 벼와 함께 세계 3대 식량 작물 중 하나인 옥수수는 전 세계적으로 널리 재배되고 이용되는 식재료로 국내에서는 찰옥수수, 단옥수수, 초당옥수수 등의 품종이 주로 유통되며 주식과 간식으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옥수수는 수분이 64%, 탄수화물이 29.4%, 단백질이 8.9%이며 지질과 무기질, 당질, 섬유질, 비타민B1, B2, E와 칼륨, 철분 등을 함유하고 있으며 옥수수의 씨눈에는 필수 지방산인 리놀레산이 풍부합니다.

 

찐 찰옥수수 100g당 132kcal, 찐 단옥수수 100g당 109kcal로 쌀밥의 1/3 정도라고 합니다.

 

옥수수에는 라이신, 트립토판과 같은 필수 아미노산이 부족해 라이신이 풍부한 콩, 트립토판이 풍부한 우유, 고기, 달걀 등과 함께 섭취하면 좋다고 합니다.

 

 

 

옥수수 고르는법

 


겉껍질이 있는 옥수수를 구매할 때는, 껍질의 색이 선명한 녹색이며 마르지 않고 모양이 타원형인 것을 고릅니다. 수염이 오그라져 있고 흑갈색을 띠는 것이 잘 익은 것이며, 수염이 낱알 하나하나에서 연결되어 나오므로 수염이 풍성하면 그만큼 옥수수 알도 많은 것이라고 합니다.

 

껍질이 벗겨져 있는 옥수수를 고를 때는 알맹이가 굵고 촘촘히 박혀 있으며 알맹이 부분을 눌렀을 때 탄력이 있고 딱딱하지 않은 것을 고릅니다. 껍질에 수분이 적고 가장자리가 말라 있으면 옥수수 알이 딱딱해지기 시작한 것이므로 피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옥수수 손질법

 


 

옥수수는 영양 손식이 빠르기 때문에 먹기 직전에 껍질을 벗기고 손질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배아 부분에 영양이 집중되어 있으므로, 가급적 알맹이를 손으로 빼면 배아가 함께 떨어져 나와 영양 손실을 줄일 수 있고, 칼로 알맹이를 잘라낼 경우 숟가락 등을 이용해서 배아까지 끍어내어 사용하면 좋다고 합니다.

 

찰옥수수는 삶는 것보다 찌는 것이 맛이 좋은데, 손질할 대 속겁질을 2∼3장 정도 남겨둔 상태로 찌면 옥수수 특유의 풍미를 더 해주고 수분이 유지되어 촉촉하고 쫄깃한 맛을 느낄 수 있다고 합니다.

 

 

 

 

옥수수 보관법

 

 

수확한 옥수수는 시간이 지날수록 당분이 전분으로 변하여 단맛이 떨어지기 때문에 바로 먹지 않는 경우에는 냉동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먼저 옥수수를 한 번 찐 다음 열이 식으면 굳기 전에 먹을 만큼 팩에 나누어 냉동실에 보관을 합니다. 냉동한 옥수수는 알맹이를 따서 밥을 할 때 넣거나 찜토에 다시 쪄서 먹으면 1년 내내 맛있고 손쉽게 즐길 수 있다고 합니다.

 


 

 

 

7월∼9월 제철인 옥수수 효능

 

 

1. 비만, 변비 예방

 

옥수수에는 비타민B1, B2, E와 칼륨, 철분, 무기질이 풍부하고 식이섬유가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옥수수 1개 약 10g의 수용성 식이섬유가 들어있는데,  하루에 10g의 수용성 식이섬유를 섭취하며 내장지방제거에 효과가 있으며 장 운동을 원활하게 해 변비를 예방 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 50%이상 수분으로 구성되어 있어 칼로리도 낮으며 지방함량이 적어 비만에도 좋습니다.

 

 

 

2. 이뇨작용, 부종제거

 

옥수수 수염을 깨끗이 씻어 말린 뒤, 차로 끓여 먹으면 이뇨작용을 촉진하여 원활한 배뇨와 부종 제거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3. 콜레스테롤, 동맥경화

 

옥수수 씨눈에는 필수 지방산인 리노레산이 풍부해 콜레스테롤을 낮춰주고 동맥경화 예방에도 도움을 줍니다.

 

 

 

4. 심혈관 질환 및 암 예방, 면역력 증가

 

옥수수에 함유된 비타민E는 심혈관 질환 및 암 예방, 면역력 증가에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5. 무기력증

 

옥수수에 함유된 비타민B는 여름철 무기력증을 이기는 데 도움을 줍니다.

 

 

 

6. 잇몸질환

 

 

옥수수에 함유된 베티시토스테롤이라는 성분은 잇몸질환 치료제로 쓰이기도 한다고 합니다.

 

 

 

7. 노화방지, 습진, 피부 저항력 증가

 

신경 조직에 필수적인 비타민E와 페시틴이 있어 피부에도 좋고 피부 노화방짐와 습진을 막아주며 피부 저항력 증가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8. 시력

 

옥수수에는 루테인이 있어 시력에도 좋은 효과를 준다고 합니다.

 

 

 

 

 

 

 

 

 

옥수수 찌는법

 

 

1. 옥수수 속껍질을 2∼3장 정도 남기고 깨끗이 씻어 준비해 둡니다.

 

2. 찜통 안에 채반을 넣고 채반 아래까지 물을 채워줍니다.

 

3. 옥수수를 서로 엇갈리게 넣고 센 불로 20분에서 30분 정도 쩌줍니다.

 

4. 찐 옥수수를 10분간 뜸 들여 줍니다.

 

5. 먹을 만큼의 옥수수를 빼고 나머지는 바로 냉동실에 보관을 해주고 먹을 때 꺼내서 다시 쩌서 먹으면 오랫동안 맛있게 먹을 수 있습니다. 

 

 

 

 

그럼 여기까지 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