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동네다자녀혜택 몰라서 놓친 2자녀 혜택 살펴보기
본문 바로가기

생활꿀팁

우리동네다자녀혜택 몰라서 놓친 2자녀 혜택 살펴보기



우리동네다자녀혜택 2자녀도 받을 수 있다?!

안녕하세요. 오늘은 요즘 아이들이 있는 가정에서는 핫한 이슈로 떠오르고 있는 주제인 우리동네다자녀혜택 2019년 다자녀 혜택은 어떤것이 있는지 알아보려고 합니다. 다자녀 혜택은 보통 3자녀 이상 가정에서 지원받을 수 있다고 생각해왔는데요. 요즘같은 저출산시대에 한자녀 낳아 키우기도 힘들기 때문에 두자녀만 되어도 다자녀로 보아야 한다는 시각이 지배적인것 같습니다. 


실제로 각 지자체에서 2자녀이상일 경우 다자녀가정 혜택을 받을 수 있었는데요. 이런 사실이 홍보가 안되어 많은 분들이 정확하게 모르고 계시고 놓친 분들이 많습니다. 대표적으로 서울같은 경우에도 2자녀 이상을 다자녀로 보고 다양한 혜택을 제공중이었는데요. 앞으로는 정확하게 파악해서 이같은 혜택을 놓치지 않았으면 합니다. 


또 정부에서는 기존 다자녀 기준을 3자녀에서 2자녀로 낮추는 방안을 추진중이라고 하는데요. 아직까지는 3자녀가 다자녀가정으로 정부의 다양한 지원을 받을 수 있었지만 앞으로는 2자녀까지 3자녀 다자녀 가정에서 받던 각종 세금, 주택, 공공요금등의 할인을 받을 수 있을것이라고 하니 많은 기대가 됩니다. 




다자녀 혜택 어떤것이 있나?

먼저 기존 3자녀 이상일 경우 받을 수 있었던 다자녀 혜택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정부에서 다자녀가구에 지원하는 혜택은 국가장학금, 주택 특별공급, 주택 구입자금, 전세자금, 공공요금, 고속철도 요금 등입니다. 


또 영유아 자녀 2명이상일 경우 어린이집 입소에 우선순위를 부여받게 됩니다. 만 12세 이하 자녀 3명이상이거나 만 36개월 이하 2자녀인 경우 여성가족부에서 진행하는 아이 돌보미 서비스를 우선적으로 받을 수 있는 혜택도 있습니다. 


2자녀 이상 출산시 연금 보험료도 추가 납부로 인정받는다고 합니다. 자녀 2명은 12개월, 3명 이상은 1인당 18개월씩 최대 50개월까지 납부한것으로 인정해준다고 하네요. 이점은 연금보험공단에 전화하셔서 직접 확인해보시면 좋을 것같습니다. 


전기, 도시가스 등의 공과금 할인도 받을 수 있는데요. 3자녀 이상일 경우 월요금 30%를 할인받을 수 있습니다. 한도는 1만 6000원입니다. 자동차 취득세도 최대 140만원까지 감면해주는데요. 7인승은 취득세 전액면제로 다자녀 가정에서 인기가 높습니다. 앞으로 법이 바뀔 수 있다고 하니 2자녀 가정에서는 차량 구입을 조금 미뤘다가 법 바뀐 후에 구입시 취득세 감면 혜택을 받을 수 있겠네요.


다음으로 연말정산 혜택과 기차요금을 할인받습니다. 국가장학금과 다자녀 주택 특별 공급을 받을 수 있는 혜택이 있습니다. 특히 국가장학금 혜택은 다자녀 가구의 모든 자녀에게로 확대되었습니다. 요즘처럼 대학 등록금 비싼 시대에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우리동네다자녀혜택 어떤것이 있나?

서울시를 비롯해 전국 9개 지역에서 2자녀부터 다자녀 가정 전용 카드를 발급하고 있는데요. 이 다자녀 가정 전용 카드를 받을 경우 어떤 혜택을 받을 수 있는지 꼼꼼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해당 카드는 각 시도별로 각기 이름이 다른데요. 이 카드는 외식, 교통, 쇼핑, 입장권, 주차, 영화, 놀이공원, 숙박, 금융등 생활전반에 걸친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는것이 특징입니다. 


다자녀 전용 카드는 지자체와 카드사가 협력해 카드 이용자에게 맞춤 할인을 제공하는데요. 카드 이름은 말씀드린대로 지역별로 모두 다릅니다. 


서울시는 2자녀 이상일 경우 둘째가 13세 이하일경우 다둥이행복카드를 발급받을 수 있는데요. 아웃백, 스타벅스, 63빌딩 식당 등에서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롯데월드, 에버랜드 등의 놀이공원에서는 자유이용권 50%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전주동물원은 본인 입장권이 무료입니다. 


대전시 '꿈나무사랑카드'의 경우 대전 지하철 요금을 면제받을 수 있는데요. 인천공항, 김포공항등의 전국 모든 공항 주차요금을 50% 할인받을 수 있습니다. 


부산시는 '가족사랑카드'를 발급중인데요. 직업체험 테마파크인 키자니아 부산 입장료를 30% 할인받을 수 있습니다. 


세종시의 경우 '다자녀 아이사랑 카드'를 발급중입니다. 이 카드는 자녀 의료비 보험인 '자녀사랑 아이보험'을 무료로 가입할 수 있는 혜택이 있습니다. 


여기까지 정부에서 지원중인 다자녀혜택과 함께 우리동네다자녀혜택에 대해 상세하게 알아보았는데요.

정부에서뿐 아니라 각 지자체 별로 이같은 할인혜택을 받을 수 있는 것이니 놓치지 말고 혜택을 받을 수 있기 바랍니다. 


요즘같은 고물가 시대에 아이한명 키우기에도 많은 돈이 들어가는데 정부나 지자체에서 더 많은 혜택을 주어 출산율을 높이고 아이키우는 가정에 많은 힘을 줄 수 있기를 기대해봅니다. 이상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