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복 효능과 전복 종류 그리고, 전복 손질법
본문 바로가기

음식꿀팁

전복 효능과 전복 종류 그리고, 전복 손질법

안녕하세요 니∼킥입니다.

 

 

 

 

 

전복

 

 

전복은 전라남도 완도에서 주로 생산이 되며 둥글고 울퉁불퉁하며 단단한 테를 두른 귀처럼 생긴 껍질에 들어있습니다. 미역이나 다시마 등을 먹고살아 해주류 향이 납니다.

 

전복은 대표적인 보양식을 중국에서는 상어지느러미, 해삼과 함께 바다의 삼보라고 한다고 합니다. 저지방 고단백 시품으로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해 기력 회복에 도움을 주며, 타우린 함량이 많아 콜레스테롤 함량을 낮추고 간을 보호해 준다고 합니다.

 

전복은 100g당 100kcal이며 닭고기, 돼지고기등 육류와 함께 하면 단백질은 증가하고 각자의 부족한 영양소를 보안해 준다고 합니다.

 

 

그래서 전복삼계탕이 나온듯 합니다. 그래서 저희도 오늘은 전복삼계탕을 해먹었답니다. ㅎ

 

 

 

 

 

 

전복 효능

 

 

수분함량이 많고 비타민과 칼슘, 인 등의 미네랄이 풍부하고 아르기닌이라는 아민산이 풍부합니다.

 

 

1. 원기회복

 

전복에는 아르기닌, 타우린 성분이 들어있어 원기를 회복해 주고 근육과 신경에 쌓어 있는 피로를 분해하고 배출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그래서 노약자의 병후 기력 회복 및 성장기 아이들에게 좋은 식품입니다.

 

 

2. 산후조리

 

미네랄이 다량 함유되어 산후 모유 수유하는 산모에게 좋은 식재료이며 미네랄 외에도 비타민B1함량이 많고 칼슘, 칼륨, 인 성분들이 풍부하여 젖이 부족한 산모들에게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3. 정력 강화

 

아미노산 성분 중에 하나인 아르기닌이 다량 함유되어 혈관을 튼튼하게 하고 정력을 높이는데 도움을 주며 발기부전 등과 같은 증상 완화와 아르기니의 성분은 남성의 정액 주요구성 성분으로 꾸준히 섭취하면 스태미나 강화에 좋다고 합니다.

 

 

4. 간 건강

 

타우린과 아르기닌 성분이 함유되어 간 기능 증진과 간세포가 만들어지는 것을 도와주고 간에 쌓인 피로 해소를 하여 간 건강에 이롭습니다.

 

 

5. 다이어트

 

전복은 저지방 저칼로리 식품으로 체중을 줄이는 분들에게 좋으며 비타민, 단배질, 무기질 등의 성분이 들어있어 다이어트로 인한 영양불균형을 개선하여 건강한 다이어트에 효과를 줍니다.

 

 

6. 항암효과

 

전복이 함유하고 있는 다당류는 면역력을 높이는데 좋으며 체내 암세포가 생성되고 커지는 것을 막아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7. 피부건강

 

전복은 수분함량이 높고 비타민, 무기질이 풍부하여 노화 원인인 활성산소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어 피부를 촉촉하게 하고 매근하게 하는 등 피부 건강에 좋습니다.

 

 

8. 뇌기능

 

전복에 들어있는 타우린 성분은 뇌신경 세포를 자극하여 뇌 기능을 증진하는데 이로우며 뇌 기능 개선과 인지 능력을 높이는데 도움을 주어 성장기 아이들에게도 무척 좋습니다.

 

 

9. 시력보호

 

전복은 지방질이 적고 단백질 함유량이 높아 시신경의 피로에 뛰어난 효능이 있어 시력보호에 좋다고 합니다.

 

 

 

 

 

전복 종류

 

전복은 전 세계 약 백여 종의 종류가 있고 우리나라 전복 종류 6가지를 준비해 보았습니다.

 

 

1. 오분자기

 

전복의 일종이라고 하지만 가장 큰 길이가 7∼8cm를 넘기지 못하는 성장의 한계로 전복보다 작기 때문에 전복과는 구별되어야 한다는 의견이 있다고 합니다.

 

 

2. 마대오분자기

 

쿠로시오 난류의 영향을 받는 제주도 인근 연안 해역에 분포하며 수심 10m 전후의 암반 또는 큰 자갈 조하대에서 간혹 발견되는 패각길이 7cm 전후의 중형 초식성 전복류라고 합니다.

 

 

3. 참전복(북방전복)

 

우리가 가장 흔히 먹는 전복입니다. 시중에 유통되느 전복은 거의 대부분이 바로 북방전복이라고 합니다.

 

 

4. 말전복

 

껍데기 길이 20cm 이상 자라는 국내에서 가장 큰 대형종이라고 합니다.

 

 

5. 왕전복

 

왕전복의 껍데기는 난원형으로 아주 둥근 모양을 띄며, 호흡 구멍은 4∼5개로 구멍 부분이 심하게 돌출되어 있는 것이 특징이라고 합니다.

 

 

6. 등근전복(까막전복)

 

막전복이라고도 하며, 둥근전복은 껍데기 색이 까마잡잡한 빛을 띄어 까막전복이라고 한다고 많이 부른다고 합니다.

 

 

 

전복 고르는법

 

 

전복 껍데기가 울퉁불퉁하고 각종 패류(홍합,굴)과 이끼, 해조류 등이 붙은 것은 주로 자연산이고, 겉이 비교적 개긋한 것은 양식으로 구분한다고 합니다. 그러나 양식의 방법에 따라 혹은 3∼5년 이상 지난 양식에도 이끼나 패류가 붙기도 한다고 합니다. 패각의 색은 먹이에 따라 달라지므로 싱싱함의 기준이 되기에는 미흡하다고 합니다. 1kg당 6∼12마리(약 100g 전후)면 상품으로 친다고 합니다. 살이 통통하게 찌고 탄력이 좋은 것이 싱싱함의 기준이고 패각과 살에 흠집이 없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패각의 비율이 3:2 정도인 것이 좋다고 하는데, 동남 전복의 경우 길쭉하지 않고 둥근 것이 대부분이라고 합니다.

 

 

 

 

 

 

 

전복 손질법

 

 

1. 전복을 솔이나 칫솔로 깨끗하게 문질러 줍니다.

 

소금을 살짝 뿌린 후 식재료 손질용 솔이나 칫솔로 문질러 패각과 전복 바깥으로 삐져나온 족부 부분을 깨끗하게 손질하여 깨끗한 물로 헹군다. 

 

 

2. 숟가락으로 껍질로부터 살을 분리합니다.

 

살과 껍질 사이에 숟가락 뒷면을 전복 머리 부분부터 밀어 넣어 위쪽의 내장이 터지지 않도록 전복 살을 뗀다.

 

 

 

3. 전복 살과 내장을 분리합니다.

 

 

 

4. 전복 입을 제거합니다.

 

전복 살에 있는 전복 입(이빨)을 제거한 후 다시 한 번 물로 씻는다.

 

 

5. 내장의 바깥쪽 주머니 모양의부분에 살짝 칼집을 내어 모래주머니의 배설물을 씻어 낸 후 조리에 맞게 요하거나 내장과 살을 분리하여 보관한다.

 

 

 

 

전복 보관법

 

 

살아있는 전복은 약 5도의 냉장고에서 2∼3일 정도 더 보관할 수 있다. 이후는 가능한 익혀 먹거나 조리하여 빨리 먹는 것이 좋다. 조금 더 오래 보관하려면 살과 내장을 분리하여 깨끗이 씻어 냉동 보관한다. 내장은 물을 약간 섞어 믹서에 갈아 냉동시키면 죽을 끓일 때 등 조금씩 덜어 사용할 수 있다.

 

 

 

 

전복 활용

 

살과 내장은 날것으로 먹고 말려서도 사용합니다. 껍질은 빛깔이나 광택이 좋아 자개 등 여러 공예품이나 액세서리 재료로도 쓰인다고 합니다.

 

 

전복죽

 

전복버섯밥

 

전복탕

 

전복찜

 

전복조림

 

전복 닭백숙

 

전복회

 

전복물회

 

전복초무침

 

전복냉채

 

전복카르파초

 

전복장

 

전복초

 

전복젓갈

 

전복김치

 

전복다식

 

전복버터구이

 

전복미역국

 

전복솥밥

 

전복야채볶음

 

전복시금치된장국

 

전복장조림

 

전복감태김밥

 

전복영양밥

 

전복볶음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