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도복숭아 & 자두 어떤 과일이 좋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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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식꿀팁

천도복숭아 & 자두 어떤 과일이 좋으세요?

안녕하세요 니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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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즐겨 먹을 수 있는 제철 과일..

 

그중 천도복숭아와 자두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여러분들은 어떤 과일을 좋아하세요

 

저는 자두를 더 좋아하는데..

 

 

우리 아이들은 천두 복숭아를 더 좋아하더라구요

 

그럼 천도복숭아 효능과 자두 효능을 알아보겠습니다.

 

 

천도 복숭아

 

 

 

중국이 원산지인 천도복숭아는 복숭아의 자연적 돌연변이이며 껍질은 털이 없이 매끈합니다. 과육이 씨에서 잘 떨어지며 색깔은 흰색, 노란색, 오렌지색도는 핏빛과 같은 붉은색입니다.

 

천도복숭아는 풍미와 향이 좋으며 열량이 100g당 50kcal 또는 209kJ로 매우 낮습니다. 또, 천도복숭아는 카로틴이 풍부합니다. 일반 복숭아처럼 생과일로 먹으며 과일샐러드, 쿨리, 소르베 등을 만들거나 각종 파티스리에 사용합니다.  또, 시럽에 절인 복숭아 통조림, 당절임으로 만들거나 얼릴 수도 있다고 합니다.

 

천도복숭아의 종류는 정말 다양합니다. 흰색 과육과 노란색 과육 별로 각 품종이 10종 이상씩 있습니다. 이렇게 여러 품종이 있지만 그래도 맛과 모양은 거의 비슷하지만 조금씩 색과 모양이 다릅니다.

 

 

 

천도복숭아 효능

 

 

1. 피로회복

 

천도복숭아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아스파르트산 성분은 몸의 신진대사를 활성화 시켜주고 기력 보충 역할을 합니다. 그래서 쌓인 피로를 원활하게 풀어줄 수 있습니다.

 

 

 

2. 혈관질환

 

천도복숭아에 들어있는 폴리페놀과 비타민 성분은 유해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 시켜주고 혈관 안에 있는 노폐물을 밖으로 배출 시켜주어 혈행을 개선시키고 혈관 건강을 증진 시키고 혈액순환도 원활하게 도와주는 혈관질환 예방에 좋습니다.

 

 

3. 독소배출

 

몸안에 쌓여 있는 유해물질과 독소를 배출시켜주는데 특히 간에있는 독소를 배출 시켜주어 간 건강에도 좋고 니코틴을 원활하게 배출 시켜주기 때문에 흡연자분들에게는도 좋다고 합니다.

 

 

4. 장 건강

 

천도복숭아에 들어있는 식이섬유와 펙틴이 장운동을 활발하게 도와주고 장 안에 있는 유해 물질과 독소를 흡착시켜 변으로 만들어 배출하는데 도움을 주기때문에 변비에도 좋고 장 건강에도 좋다고 합니다.

 

 

5. 피부미용

 

비타민과 폴리페놀 성분이 피부 주름을 재선 시켜주고 피부에 있는 잡티 제거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 피부 탄력에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6. 다이어트

 

낮은 칼로리와 장 건강에 이로운 효과가 있어 다이어트에도 좋은 식품 입니다.

 

 

7. 숙취 해소

 

천도복숭아 안에 들어있는 아스라긴산이 간 해독 작용도 해주고 간 회복을 시켜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숙취 해소에 탁월하다고 합니다.

 

 

8. 노화 방지

 

천도복숭아의 폴리페놀 성분이 활성산소를 제거 시켜주어 노화 방지에 이로우며 노폐물 제거에도 효과이 있어 노화예방에 더욱 좋습니다.

 

 

9. 고혈압 예방

 

천도복숭아에 들어있는 칼륨은 몸 안에 쌓여 있는 나트륨을 원활하게 배출 시켜주고 혈압 상승을 막아주어 고혈압 예방에 좋은 음식 입니다.

 

 

 

자두

 

 

자두는 100g당 34kcal또는 268kJ 이며, 당분 함량이 높고 섬유소, 칼슘, 마그네슘, 칼륨, 소비톨이 풍부하다고 합니다.

 

자두는 껍질에 윤기가 나고 단단하며 당도가 높은 것을 고르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자두역시 생으로 먹거나 잼, 젤리, 넥타, 술 등으로 섭취한다고 합니다.

 

 

또, 자두는 빵과 함께 먹어도 좋은데, 자두에 부족한 탄수화물을 빵과 자두잼으로 함께 섭취하면서 보충을 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뿐만 아니라 자두를 건자두로 만들어 먹기도 하고 식초에 절여 저장하기도 한다고 합니다.

 

 

 

 

자두 효능

 

 

1. 다이어트

 

낮은 칼로리로 다이어트 하시는 분들에게 효과가 있고 또  자두에는 영양분이 풍부하여 다이어트 식품으로 적절하다고 합니다.

 

 

2. 변비 예방

 

자두 안에 다량 함유된 식이섬유가 장을 보다 매끄럽게 만들어 주고 펙틴 성분이 변을 무르게 하며 장운동을 극대화 시켜주어 장의 연동운동을 촉진시켜 배변활동을 원활하게 해준다고 합니다.

 

 

3. 우울증과 불면증

 

'행복호르몬'이라고 불리는 세로토닌 호르몬 분비를 촉진시켜 우울감을 없에줄 뿐 아니라 불면증 개선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4. 눈 건강

 

자두는 안토시안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안구건조증과 야맹증 등 눈 건강에 이로운 식품 입니다.

 

 

5. 대장암 예방

 

앞에서 말한 펙틴 성분으로 인해 변비예방에서 더 나아가 대장암까지 예방 할 수 있다고 합니다.

 

 

6. 뼈 건강

 

자두 안의 비타민K는 칼슘의 균형을 균등하게 배분하고 조절하여 뼈가 만들어지는 광화작용을 촉진시켜준다고 합니다. 그래서 골절, 골다공증, 골밀도로 인한 관절통에도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7. 피부미용

 

자두에 들어있는 비타민 A, C는 피부미용에 좋으며 스트레스 해소에도 도움을 줍니다.

 

 

8. 심혈관 질환

 

자두의 대표 성분인 폴리페놀은 항산화 작용을 합니다. 우리 몸속에서 암세포 변이해가는 것을 막아주고 유해한 활성산소를 억제하여 항산화 작용을 하며 칼륨이 풍부해 혈압조절에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9. 콜레스테롤 조절

 

자두는 혈압조절이 뛰어난 만큼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고 원활한 혈액순환 덕에 혈관에 쌓인 콜레스테롤을 씻겨준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동맥경화, 협심증, 심근경색 등에도 좋으며 고혈압과 저혈압에 이롭다고 합니다.

 

 

10. 빈혈

 

자두에는 헤모글로빈을 만드는 주 성분인 철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빈혈 예방과 빈혈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그래서 임산부에게도 좋으며 주기적인 생리로 인한 여성분들에게 좋은 식품이 될 것 같습니다.

 

 

11. 피로회복

 

자두에 들어있는 비타민C는 구연산, 사과산 등을 비롯하여 각종 유기산이 풍부하여 침과 같은 타액분비를 촉진시켜주고 피로를 발생하는 젖산 분비는 억제하여 피로 회복에 좋다고 합니다. 또 비타민 C는 면역력 향상에도 효과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