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화과 먹는법과 손질법 그리고, 무화과 효능
본문 바로가기

음식꿀팁

무화과 먹는법과 손질법 그리고, 무화과 효능

안녕하세요 니∼킥입니다.

 

 

 

8월부터 11월이 제철인 과일 무화과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말린 무화과를 설탕에 잰 간식

 

 

무화과는 독특한 맛과 향으로 인기가 있고, 폴리페놀, 벤즈알데히드, 쿠마린 등 항암성분이 가득한 과일의 귀족으로 임금님의 수라상에도 오를만큼 귀한 과일로, 클렝파트라도 즐겨 먹었다고 합니다.

 

 

무화과 원산지는 아라비아 서부 및 지중해 연안이고 우리나라 주요 생산지는 전남 무안, 영광, 영암이라고 합니다.

 

 

무화과 종류는 카프리, 스미루나, 산페드로형, 보통형 봉협시, 승정도핀, 화이트제노아, 카도타가 있다고 합니다.

 

 

 

무화과 열량

 

 

생것 :  100g당 54kcal

 

말린것 : 100g당 271kcal

 

 

 

 

무화과 구입요령

 

 

갈라진 부분이 건조되지 않고 열매의 절갈색이 전체적으로 균일한 것이 좋다고 합니다.

 

무화과는 익을수록 촉감이 말랑말랑해지고 부드러우면서도 당도가 높아집니다. 껍질은 물론이고 속안의 씨까지 함께 먹는 과일이므로 갈라진 부분이 없거나 크기가 작을수록 좋다고 합니다.

 

잘 익을수록 향기가 진하고, 열매의 붉은색이 전체적으로 균일해즈므로 색깔을 잘 살펴보아야 하고, 표면에는 상처가 없이 둥글게 부푼 모양을 고르도록 해야 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잘 익을수록 밑 부분이 십자모양으로 갈라지는데, 이 부분이 마르지 않았는지, 또 꼭지가 마르지 않고 싱싱한지 잘 살펴보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무화과 보관법

 

 

무화과는 생과인 경우 껍질이 약하고 쉽게 물러지기 때문에 오래 보관하기 힘듭니다. 그래서 주로 말려서 보관을 합니다.

 

생 무화과는 장기간 보존이 어려운 과일로 냉장 보관을 할 때에는 밀봉해서 5일정도 보관이 가능하며 1도에서 5도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무화과는 위에서 말한것과 같이 오래 보존하기 위해 말려서 보관하거나 잼을 만들어 아이스크림을 대체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 생무화과를 레드와인에 조려서 냉장 보관하면 며칠 동안 두고 먹을 수 있다고 합니다.

 

 

 

 

 

무화과 손질법과 먹는법

 

 

무화과는 생과로 먹을 때 가장 신선하고 맛있는데, 껍질이 딱딱하지 않고 부드럽기 때문에 껍질째로 먹을 수 있다고 합니다.

 

 

1. 충분히 익은 무화과의 표면을 마른 거즈로 깨끗이 닦습니다. 물로 씻을 때는 물기가 무화과속으로 스며들지 않도록 조심해야 하며 씻은 후에는 물기를 완전히 걷습니다.

 

2. 행주나 키친타월에 물을 묻혀 겉만 살짝 닦아내거나, 꼭지부분이 위로 향하도록 들고 흐르는 물에 가볍게 씻어줍니다.

 

3. 껍질의 꺼끌거리는 식감이 싫으면 껍질을 벗겨 먹기도 합니다.

 

4. 껍질이 싫을 때 무호과를 반으로 갈라 스푼으로 떠 먹기도 합니다.

 

5. 꼭지 부분을 잡고 꺽은 후 바나나 껍질 벗기듯 위에서 아래로 잡아당겨 속살만 먹기도 합니다.

 

 

 

무화과 활용

 

 

1. 무화과는 생으로 먹기도 하고 말리거나 잼, 통조림 등으로 이용을 한다고 합니다.

 

2. 돼지고기와 함께 먹으면 좋습니다.

 

무화과는 단백질 분해 효소인 피신이 풍부해 고기를 먹은 후 후식으로 먹으면 소화가 잘 된다고 합니다.

 

3. 무화과 오픈샌드위치

 

4. 무화과 샐러드

 

5. 무화과 타르트

 

6. 아이스무화과

 

7. 무호과 케이크

 

8. 무화과 와인절임

 

9. 무화과청

 

 

 

 

 

 

 

무화과 효능

 

 

무화과의 약성은 주로 3항, 3협으로 요약하는데, 3항은 항산화, 항균, 항염증 효능을 말학, 3협은 소화촉진, 변비탈출, 심혈관질환 예방을 뜻한다고 합니다.

 

또, 동의보감에는 '무화과는 맛은 달고 음식을 잘 먹게 하며 설사를 멋게 한다'라고 효능을 설명하고 있다고 합니다.

 

무화과의 잎은 혈압강호 작용을 하고 뿌리는 관절통, 근육통 예방에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중국 명나라 때 유명한 의학서인 본초강목에서는 '무화과 잎은 단맛이 있으면서 약간 매운 맛이 있고 독이 적다. 오치(5가지 종류의 치질)와 종통을 치료하는데 잎으로 탕을 끓여 그 김을 쬐고 그 부위에 바르면 효험을 볼 수 있다'라고 합니다.

 

그리고 열매는 치질 치료에 용의하고 알레르기성 체질의 사람은 부작용이 일어날 수 있는데 무화과를 먹었을 때 입 주위가 가려워지는 것이 그 증거라고 합니다.

 

 

1. 항산화

 

 

2. 항균

 

 

3. 항염증

 

 

4. 변비 예방

 

펙틴이 풍부해 변비에 좋습니다.

 

 

5. 소화 촉진

 

무화과는 소화작용을 촉진합니다. 고기를 먹고 소화가 잘 안될 때 무화과를 먹으면 단백질 분해효소인 피신이 많이 들어있어 소화를 도와준다고 합니다.

 

 

6. 심혈관 예방

 

 

7. 위 튼튼, 장 맑게

 

위의 기능을 더해주며, 장을 적셔주고 대변을 통하게 하고 열기를 식히고 열로 인해 고갈된 진액을 회복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8. 옹저나 상처 부은 것 좋음

 

 

9. 식욕부진

 

 

10. 인후통

 

 

11. 관절통, 근육통 예방

 

 

12. 장염 치료

 

 

13. 이질, 치질 치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