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딸기 효능과 산딸기청, 산딸기술 만들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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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식꿀팁

산딸기 효능과 산딸기청, 산딸기술 만들기

안녕하세요 니∼킥입니다.

 

 

 

 

 

산딸기 좋아하시나요??

 

저에게는 추억의 간식거리 입니다.

 

산딸기만 보면 왠지 옛 생각이 납니다.

 

국민학교로 걸어가는 길이면 어김없이 볼 수 있는 산딸기..

 

대략 40분을 걸어가는데

 

가면서 산딸기를 발견한다면 아무리 늦어도 무조건 따 먹고 등교를 해야했어요

 

이렇게 맛있는 간식을 두고 그냥 갈 수 있나요 ^^

 

그래서인지 더욱 맛있었던 먹거리로 추억이 남습니다.

 

어렸을때는 몸에 좋은지도 모르고 막 따먹었던 산딸기가 어떤 효능들을 가지고 있는지 너무나 궁금해서 산딸기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산딸기

 

 

산딸기는 6월∼7월이 제철입니다.

 

산딸기는 우리나라 각처의 산과 들에 흔히 자라는 낙엽 관목입니다. 나무딸기, 산딸기나무, 흰딸, 참딸이라고도 한다고 합니다. 꽃은 6월에 흰색으로 피고 가지 끝에 산방꽃차례로 달립니다. 꽃받침조각은 바소꼴이고 꽃잎은 타원형입니다. 열매는 집합과로서 둥글고 7월에서 8월에 짙은 붉은 빛으로 익습니다.

 

열매는 식용하거나 약으로 씁니다. 한국, 일본, 중국, 우수리강에 분포하고 있으며 잎의 패에 들어간 흔적이 얕고 긴 타원형인 것을 긴잎산딸기, 잎자루와 잎 뒷면에 가시가 없고 꽃 지름 2∼3cm이며, 노이 약 4m에 이르는 것을 섬산딸기라고 합니다.

 

비타민 C가 풍부한 산딸기로 주스나 잼으로 만들면 일반 딸기와는 다른 맛을 느낀다고 합니다.

 

 

 

 

 

산딸기 칼로리

 

100g당 22kcal

 

 

 

 

 

 

산딸기 구입요령

 

 

붉은색이며 과실이 크고, 무르지 않은 것이 좋습니다.

 

 

 

산딸기 보관

 

 

1∼5℃에 보관을 하며 5일 정도 보관이 가능합니다. 보관할때는 냉장 보관을 합니다. 하급적 빨리 먹도록 하며 냉동 보관은 하지 않습니다.

 

 

 

 

 

 

산딸기 손질법

 

 

산딸기는 일반 딸기보다 단단하므로 흐르는 물에 씻는 것이 좋습니다. 산딸기는 30초 이상 물에 담가두면 비타민 C가 물에 녹아 빠져 나옵니다.

 

씻을 때는 식용 구연산과 베이킹소다를 1:1로 사용해 30초 이하로 물에 담가두었다가 흐르는 물로 가볍게 씻어줍니다.

 

 

 

 

 

산딸기 활용

 

 

산딸기 차, 산딸기 술, 산딸기 쨈, 산딸기 청, 산딸기 요거트

 

 

우유에는 단백질과 지방이 들어 있어 산딸기를 우유와 함께 섭취하면 영양의 균형을 맞출 수 있습니다.

 

 

 

 

산딸기쨈 만들기

 

 

깨끗이 세척한 산딸기의 물기를 모두 빼주고 설탕과 산딸기를 1:1 비유로 넣어 끓여줍니다.

 

 

 

 

 

산딸기청 만들기

 

 

1. 설탕과 산딸기를 1:1 비율로 준비합니다.

 

2. 깨끗이 씻은 산딸기의 물기를 빼주고 어느정도 건조 시킵니다.

 

3. 산딸기를 용기에 넣고 그 위에 설탕을 골고루 뿌려줍니다.

 

4. 용기를 흔들며 설탕이 골고루 잘 묻을 수 있도록 합니다.

 

5. 마지막으로 한번 더 설탕을 충분히 위에 뿌려줍니다.

 

6. 상온에 3개월 정도 보관하면 숙성된 산딸기 청을 맛볼 수 있습니다.

 

 

 

 

 

 

산딸기술 만들기

 

 

1. 깨끗이 씻은 산딸기의 물을 완전히 제거합니다.

 

2. 유리그릇에 산딸기를 넣어주고 21도 이상의 소주를 넣어줍니다.

 

3. 상온에 6개월 정도 보관하고 마실 수 있습니다.

 

 

 

 

 

산딸기 효능

 

 

1. 다이어트

 

열량이 낮아 다이어트에 효과적 입니다.

 

 

2. 항산화 작용

 

산딸기의 풍부한 비타민C는 항산화 작용이 크며 항바이러스에 효과적 입니다.

 

 

3. 혈액순환 촉진

 

산딸기에 들어있는 유기산과 과당, 비타민C 등의 여러 성분들은 체내 신진대사는 물론 혈액순환 촉진작용을 돕는다고 합니다.

 

 

4. 남성 정력 증진

 

자양강장에도 좋은 효과를 주어 남성의 정력을 증진시키는데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5. 신장 기능 강화

 

신장의 전반적인 건강을 증진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6. 야뇨증 증상 완화

 

소변의 배출을 일정하게 유지시켜주어 야뇨증의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7. 변비 예방

 

식이섬유가 다량 함유되어 장운동을 활발하게 만들어주며 변비에 효과를 줍니다.

 

 

8. 노화 방지

 

비타민과 안토시아닌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체내에 쌓여있는 활성산소를 제거해 노화방지 효과가 있다

 

 

9. 피로회복

 

산딸기의 풍부한 비타민C는 피로를 풀엊고 피부미용에도 좋은 효과를 준다.

 

 

10. 면역력 향상

 

안토시아닌 성분은 세포의 노화를 억제하고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그래서 면역력이 떨어지는 여름철에 먹으면 더욱 좋습니다.

 

 

11. 성인병 예방

 

혈관속의 유해산소가 없어지면 혈액순환에 도움을 줘서 동맥경화 뿐만아니라 성인병 예방에도 좋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합니다.

 

 

12. 눈건강

 

산딸기에 풍부한 비타민은 눈의 피로함과 안구건조증, 결막염, 눈병 등 눈관련 질병예방에 도움을 주고 여름철 눈병 예방에도 좋습니다.

 

 

13. 당뇨

 

산딸기를 섭취하면 당질의 소화를 억제시키고 혈당조절에 효과가 있어 당뇨병이 있는 분들에게 좋다고 합니다.

 

 

14. 갱년기

 

산딸기는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 성분을 촉진시켜 불임과 갱년기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여성뿐만아니라 남성 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도 촉진시켜 남성 갱년기에도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