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이로프렉틱 & 도수치료 & 추나요법 & 바른자세 & 홍성용원장
본문 바로가기

건강꿀팁

카이로프렉틱 & 도수치료 & 추나요법 & 바른자세 & 홍성용원장

안녕하세요 니∼킥입니다.

 

 

 

 

 

얼마전 큰언니가 카이로프렉틱에 대해 알게 되면서 푹 빠졌답니다.

 

얼굴이 다시 처녀적으로 변했다며 어찌나 좋아하던지요

 

그래서 좀 더 알아보려고 합니다.

 

정말 얼마나 좋은건지..

 

믿고 할 만한건지..

 

오늘도 전화가 와서 너무 좋다며 급 자랑을 합니다.

 

'뭘 어떻게 하는거지?, 어디에 어떻게 좋다는 거지?'하는 궁금증이 생깁니다.

 

그럼 좀 검색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카이로프렉틱이란?

 

 

 

신경 - 근육 - 골격 체계의 장애 및 이러한 장애가 전체 건강에 미치는 진단, 치료 및 예방하는 수기 치료법으로 손 + 치료 를 뜻하는 그리스 합성어이며 시술 없이 신경과 근골격계를 복합적으로 다루는 치료법이다.

 

 

 

카이로프렉틱의 정의

 

 

카이로프랙틱이라는 말은 그리스어에서 파생되었는데, 손을 뜻하는 '카이로'와 치료를 뜻하는 '프랙틱스(praxis)의 합성어로, 약물이나 수술을 사용하지 않고, 예방과 유지적인 측면에 역점을 두어 신경, 근골격계를 복합적으로 다루는 치료이다. 카이로프랙틱 치료의 이론적인 근거는 숙련자의 손기술을 통해, 척추의 바정상적인 배열을 교정하고 신경이 눌리는 부분을 풀어줄 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관절과 근육 속의 감각수용체와 기타 인체 내의 감각수용체를 자극해서, 통증에 대한 감각을 무디게 할 수 있다고 알려져 있다.

 

 

 

카이로프렉틱 시술방법

 

 

질환으로 불편한 부위가 어딘지에 따라 다양한 방법으로 시술할 수 있으나, 크게 직접적인 자극을 주는 방법과 간접적인 자극을 주는 방법으로 분류할 수 있다. 직접적인 자극을 주는 방법은 앞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카이로프랙틱테이블에 엎드린 자세에서, 척추의 후관절에 관절운동범위를 약간 넘도록 고속, 저강도의 자극을 가하여 후관절을 늘어나게 해주어 척추를 교정하게 된다. 후관절이 늘어나면 '뚝'하는 소리가 날 수도 있다. 간접적인 자극을 주는 방법은, 척추를 고정한 상태에서 시술자가 다리나 팔을 잡고 움직여 척추에 조작을 가하는 것이다.

 


 

카이로프렉틱 시술 소요시간

 

 

치료할 부위가 어디인지, 그리고 어떤 치료 방법을 사용할 것인지에 따라 다양하다. 병원에 따라서 교정 치료 및 운동 치료를 병행하는 곳이 많기 때문에 짧게는 약 30분에서 길게는 2시간가량 걸릴 수 있다.

 

 

 

 

 

카이로프렉틱 시술시 주의사항

 

(아래 10가지 중 어떠한 경우 든 문진 시 반드시 시술자에게 미리 자신으 몸 상태를 알려야 한다.)

 

 

1. 열이 있는 경우

 

2. 쉬고 있거나 잠을 잘 때도 지속되는 요통이 있는 경우

 

3. 무릎 아래로 뻗치는 듯한 통증이 있으면서 감각 저하가 있는 경우

 

4. 하지의 힘이 빠지는 듯한 느낌이 있는 경우

 

5. 배뇨 및 배변 장애가 있는 경우

 

6. 직접적인 타격 등의 손상이 있는 경우

 

7. 설명할 수 없는 체중 감소가 있는 경우

 

8. 암 병력이 있는 경우

 

9. 골다공증이 심한 경우

 

10. 척추 골정이 동반된 경우

 

 

 

시술후 경과 & 합병증

 

 

질환에 걸린 부위에 따라 회복 기간은 다양하다. 총 치료 기간은 수개월이 걸리는 경우가 많고, 치료가 끝나도 지속적인 척추 근육 강화 운동을 지속하는 것이 좋다.

 

 

 

부작용 & 후유증

 

 

2008년 세계 척추학회지에 발표된 논문에 따르면, 시술부위에 가벼운 통증, 두통, 필감, 다리로 뻗치는 듯한 통증(방사통), 현기증 등이 발새알 수 있으나 그 중 약 64%가량은 4시간 내에 소실되고, 74%는 하루 안에 소실된다고 한다. 드물게 카이로프랙틱 치료로 인해 요추 추간판탈출증이 발생할 수 있고, 심한 경우 마미 증후군이 발생할 수 있다.

 

마미 증후군이란 디스크 등이 튀어나와 신경다발을 눌러 발생하는 것으로, 항문과 회음부의 감각 저하, 발의 감각저하 및 요정체, 요실금, 변실금 등이 발생할 수 있다. 또한 엉치, 허벅지, 다리 쪽으로 뻗치는 듯한 통증이 생길 수 있으며 이 경우에는 응급 수술이 필요하다.

 

하지만, 홍성용 원장은 수천명의 환자를 치료했지만 아직까지 한명도 합벙증이나 부작용, 후유증을 앓은 사람이 없다고 합니다.

 

 

 

카이로프렉티 시술은 어디에 좋을까요?

 

 

급성 요통

 

만성 요통

 

요추 추간판탈출증

 

척추전방전위증

 

척추 분리증

 

척추관 협착증

 

요추부 염좌

 

근육통

 

좌골 신경통

 

추 추간판찰출증

 

척추 측만증

 

만성 두통

 

 

 

카이로프렉틱 시술후 생활가이드

 

 

척추의 유연성과 근력을 강화하는 운동을 시행해야 한다. 접영, 평영을 제외한 수영, 자전거 타기, 걷기 등의 운동이 좋다.

 

 

 

추나요법과 카이로프렉틱 차이점

 

 

일단 공통점은 틀어진 척추, 근육, 연부 조직, 내장기 등을 풀어서 정상적인 위치로 만들어 준다는 점이다. 하지만, 차이점은 각각의 치료 기법이나 방법에서 조금씩의 차이가 있다. 

 

도수치료로 알고 있는 치료법으로 한국 의사가 치료하는 것을 추나치료라고 한다고 합니다. 한의학적 개념인 경근, 경락, 내장기 추나 같은 부분들도 있다고 하니다.

 

 

카이로프랙틱은 보통 미국 카이포프랙틱 대학을 졸업해서 의사가 되는 것을 부른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가수 강주원과 홍성용원장님의 절친사이를 증명하듯 함께 나온 방송도 공유해봅니다.

 

 

 

https://youtu.be/TKVghg97L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