밥먹고 바로 누우면 안되는 이유 5가지
본문 바로가기

건강꿀팁

밥먹고 바로 누우면 안되는 이유 5가지



맛있는 음식을 배부르게 먹으면 누구나 눕고 싶은 마음이 드는데요. 밥먹고 바로 누워도 괜챦을지 소화가 되는데 영향은 없는지 간혹 궁금해집니다. 결론적으로 밥먹고 바로 누우면 안좋다고 하는데요. 그 이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밥먹고 바로 누울 경우 소화기 질환이 생길 수 있다.

가정의학과 이재호 교수에 따르면 식사 후 바로 누울 경우 음식물이 내려가지 않고 위로 역류한다고 하는데요. 역류하는 과정에서 역류성 식도염이 생기거나 역류성 식도염이 있던 분들은 더 악화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렇게 역류성 식도염이 생기면 배에 통증을 일으키거나 변비가 생길 수 도 있다고 하네요.


밥먹고 바로 눕는 것이 역류성 식도염을 일으키는 이유는 음식물을 섭취해 위에서 소장까지 가는데 약 2시간 걸리는데요. 위장에 있던 음식물이 바로 내려가지 못하고 이동하는 시간이 길어지며 위산이 분비되는 시간이 늘어 역류성 식도염을 일으킨다고 해요.


2. 밥먹고 바로 누우면 소화 흡수에 악영향을 미친다.

이렇게 역류성 식도염을 일으킬 뿐 아니라 음식의 소화 흡수에도 악영향을 준다고 하는데요. 소화 흡수가 잘 안되어 위염 발생이 잦다고 합니다. 특히 약을 복용하는 분들이 약을 먹고 몸이 좋지 않아 누워있는 경우가 많은데요. 약을 먹고 누워있어도 소화기 질환을 발생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약을 먹을때는 충분한 물을 섭취하고 복용 후 30분 이내에 눕는 것은 좋지 않다고 하네요. 




3. 비만을 일으킨다. 

식후 바로 누울 경우 비만이 생기기 쉽다고 하는데요. 이유는 식사 후 누우면 탄수화물의 소화 흡수를 증가시켜 칼로리 섭취가 늘어난다고 하네요. 그렇다고 밥먹고 바로 운동을 하는 것도 좋지 않다고 하는데요. 밥먹고 나서는 몸의 휴식을 취하되 자세는 눕지 않고 앉거나 선 자세가 좋다고 하네요.


4. 뇌기능을 저하시킨다.

밥을 먹고 나면 소화를 시키기 위해 위장으로 혈액이 집중됩니다. 따라서 뇌혈류가 감소하는데요. 만약 밥먹고 바로 누워서 자면 다음날 아침까지 뇌 활동이 저하되죠. 뇌 혈류가 적어지면 뇌세포에 필요한 영양성분을 받지 못해 뇌질환에 걸릴 수 있는 환경에 노출됩니다. 


5. 수면 장애를 유발한다. 

밥을 먹고 바로 누워 잠을 자면 수면의 질이 떨어져 수면 장애를 유발시킵니다. 이유는 자는동안 먹은 음식을 소화시키기 위해 소화기관이 활동하는데요. 수면의 질이 낮아지면 수면장애가 생길 수 밖에 없죠. 식사 후 2시간 정도 간격을 두고 잠드는 것이 좋다고 하는데요. 야식을 먹고 바로 잠드는 것은 수면 장애를 일으킬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하겠습니다. 


여기까지 밥먹고 바로 누우면 안되는 이유 5가지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건강은 건강할때 지키는 것이 최고입니다. 밥먹고 바로 자거나 누우면 건강에 악영향을 미친다고 하니 바로 눕거나 잠을 자지 말고 쉬거나 앉은 자세를 유지하고 충분히 시간이 지났을 때 눕거나 잠을 자도록 해야 하겠습니다.